기후동행카드 신청, 가격 및 최대 34만원 할인 혜택 총정리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가격 그리고 할인되는 혜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진행하는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으로 기후동행카드 가격과 혜택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기후동행카드 신청, 가격 및 혜택 총정리

기후동행카드 신청을 위한 가격은 월 65,000원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독일의 49유로 티켓인 D-Ticket에서 영감을 얻은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 입니다.

🎁 기후동행카드 신청 시기
기후동행카드 신청

📢 대중교통 할인 총정리

기후동행카드는 월 65,000원 교통카드 하나로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기후위기와 높아진 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된 서비스이고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 운영을 통해서 보완 후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목적

기후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목적이 있는 기후동행카드는 도입이 되면 연간 기준으로 1만 3천대 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간 3만 2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실제로 서울의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으로 인한 온실가스가 1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줄이기 위해서는 승용차를 타는 인구가 대중교통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할인 혜택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을 아끼게 됩니다.

지하철과 버스 그리고 따릉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더 많은 금액을 아낄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

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은 스마트 앱으로도 이용이 가능하고 실물 카드로도 이용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실물 카드는 처음에 3,000원으로 구매하면 매월 65,000원을 충전해서 계속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버스, 따릉이 그리고 리버 버스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리버 버스는 2024년 9월에 개통될 예정인데 정말 신기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지하철 이용 방법은 카드를 구매한 후에는 지하철 1~9호선과 경의 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고 대신 기본 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됩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지하철의 단점은 서울에서 승차하고 경기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내릴 때는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서울이 아닌 역에서 탈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엄청난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지역별로 협약을 맺고 있는 것 같은데 실제로 이용하는 시점에 한 번 더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서울 내에서 이동하시는 분들에게는 단점이 아니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수도권에서 이동하는 수 많은 이용자들은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버스의 경우에는 서울 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신 경기도나 인천 등 다른 지역 버스나 기본 요금이 다른 광역 버스는 서울 지역 내에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버스는 좀 더 제한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저는 지하철은 많이 타도 버스를 많이 안 타다 보니 당연히 다르지만 사용하다 보면 헷갈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울 시내버스인지 타 지역 버스인지 구분을 해서 타야 한다는 말에 조금 놀라웠습니다. 구분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이라고 합니다. 각 버스들의 노선 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 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선 번호를 검색해서 노선 면허 지역을 찾아야 하다니 벌써 조금 복잡해짐을 느낍니다. 저는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다 보니 세심하게 챙겨 다니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따릉이가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으로 이용한다는 게 하루에 1시간은 아닌 것 같고 한 자전거당 1시간씩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2024년 9월에 개통되는 리버 버스도 되기 때문에 리버 버스가 개통 되고 많이 이용 할 것 같으면 저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려고 합니다. 리버 버스는 개인적으로 낭만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출근길 퇴근길이 마냥 낭만적이기 쉽지 않겠죠.

마무리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과 가격 그리고 이용 방법, 할인 혜택까지 알아봤는데요. 평소 서울 내에서 출퇴근을 하는 분들이라면 기후동행카드를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동선을 고려하면 한 달에 3만원 이상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소중한 돈과 시간을 아껴드릴 유용한 정보를 공유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utton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