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뜻, 중독 테스트, 효과적인 극복 방법 3가지


도파민 뜻과 도파민 중독인지 그리고 도파민 중독 극복, 디톡스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파민은 요즘 떠오르는 중요한 키워드인데요. 도파민 뜻이 무엇이고 왜 중독되고 그리고 어떻게 극복하는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도파민 뜻

도파민 뜻의 사전적인 의미는 뇌의 신경세포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이고 즐거움, 쾌감 등과 관련된 신호를 전달하는 물질입니다.

📢 행복을 위한 100% 활용 멘탈 관리 Tip

뇌의 전두엽, 변연계, 뇌하수체 등에 존재하고 도파민이 분비되면 혈압과 맥박수가 상승하면서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쾌감으로 인해서 중독성이 생기는 물질입니다.

도파민은 중독적이지만 꼭 필요하기도 한데요. 몰입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도파민이 부족하면 정신이 산만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더 심할 경우 파킨슨 병이 걸려서 움직임과 감정표현의 장애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도파민 중독 원인과 현대 사회

이렇게 중요한 도파민이 왜 문제가 되고 심지어 도파민 디톡스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왜 도파민을 줄여야 하는 걸까요. 이는 현대 사회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우리 일상이 얼마나 도파민에 중독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스마트폰을 열고 SNS를 열어서 재밌는 영상을 보면서 시작됩니다.

피곤한 하루를 카페인으로 겨우 출근 준비를 시작합니다. 출근 길에도 스마트폰을 보면서 쇼츠, 틱톡, 인스타 스토리를 확인합니다. 회사에 출근해서 내 할 일이 지루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래도 막상 시작하면 정신없이 업무를 처리합니다.

오전 업무 시간에 받은 스트레스를 보상 받기 위한 자극적인 점심 메뉴를 선택합니다. 마라탕을 동료들과 먹으면서 수다 타임을 갖습니다.

다시 일을 시작하고 졸음과 동시에 잠시 쉬는 시간을 갖기로 합니다. 화장실을 가든 산책을 하든 핸드폰에서 짧은 영상들을 계속 보면서 이동합니다.

드디어 퇴근 시간 이제는 편안한 마음으로 재밌는 드라마 요약과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저녁은 배달 음식을 시켜 먹을 겁니다. 자극적인 메뉴가 아니면 눈에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잠들기 전까지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않습니다.

도파민 중독의 문제

도파민이 그렇게 나빠 보이지 않는데 왜 도파민 중독이 문제가 되는 걸까요? 뭐든지 과하면 안된다는 말이 떠오르는데요.

도파민에 중독되면 원래 즐거움을 느꼈던 일들에 내성이 생기고 더 이상 즐거움을 느끼지 못해서 더 자극적인 일들을 찾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알콜 중독, 스마트폰 중독, 약물 중독으로 자극을 더 추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강력한 자극 끝에 우울증이나 ADHD 그리고 조현병이 오기도 합니다.

우울증, 조현병보다 더 와닿는 느낌으로 설명하면 이런 건데요. 우리가 신나게 틱톡 영상이나 쇼츠, 인스타를 보고 나서 갑자기 공허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오전에 유튜브 쇼츠를 보면 삶을 너무 낭비한 것 같고 뭔가 열심히 살려고 했던 동기를 잃어버린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는데요. 이 감정을 잊기 위해서 더 스마트폰을 보기도 합니다.

뭔가 감정을 외면하기 위해서 그 굴레에 더 빠지는 것 같습니다. 이 굴레로 들어가면 내 스스로의 삶을 돌보지 않고 남들이 보도록 올린 콘텐츠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 기간이 길어지면 우울증이나 무기력이 오는 것 같습니다.

도파민 디톡스 : 도파민 중독 극복

도파민 디톡스의 핵심은 할 수 있는 만큼 적당히 그리고 천천히 입니다. 도파민 중독은 사실 우리 생활 속 습관과 맞물려 있기 때문인데요.

제가 도파민 디톡스를 위해서 시도해 본 방법 중에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도파민 디톡스 중이지만 저 또한 도파민 중독을 완전히 극복했냐고 한다면 어제도 유튜브를 보고 말았습니다.

도파민 디톡스 1 : 숏폼 줄이기

하루 중 한 타임은 숏폼을 보지 않습니다. 하루를 단순하게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눈다면 아침, 점심, 저녁 중 한 타임은 숏폼을 안 보는 시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침에 안 보면 성공인 것이지요. 하루 종일 안 봐야지 하는 것 보다 나눠진 시간 중 1번을 안 보면 성공이라는 생각을 하면 난이도는 낮아지고 만족감은 올라갑니다.

도파민 디톡스 2 : 건강한 간식 먹기

저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초콜릿을 엄청 많이 먹었습니다. 스트레스가 높은 미팅을 들어가기 전에 카페 모카를 한잔하고 미팅이 끝나면 또 초콜릿을 엄청 먹었습니다.

초콜릿을 먹다 보니 다른 간식들도 자극적이어야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하리보 젤리를 하루에 2봉지씩 먹거나 달달한 커피를 5잔씩 마셨습니다.

이렇게 써보니 정말 자극적으로 살았네요. 저는 일단 초콜릿을 초콜릿 단백질 쉐이크로 바꾸고 바나나 또는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를 먹는 방식으로 간식을 바꿔나갔습니다.

사실 도파민 디톡스인지 조금 헷갈리기도 했는데 뭔가 건강해지는 느낌과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과 카페인을 줄이니 스트레스를 받는 강도도 내려가는 것 같습니다.

도파민 디톡스 3 : 나를 마주하는 시간 1분이라도 갖기

바쁘게 살다 보면 내 자신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는데요. 예전에 어떤 전문가가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에는 일을 하다가 화장실을 갈 때라도 내 자신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화장실을 갈 때조차 스마트폰과 함께 다닙니다. 모든 일상을 함께 해야하니까요.

저도 어려운 일인데 제 자신을 마주하기 위한 시간을 조금씩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이 노력들을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도파민 뜻과 도파민 중독 테스트 그리고 극복 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앞으로도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돈을 아껴드릴 정보를 공유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